컨텐츠 바로가기

Home > 배출량 정보 > 대기정책지원시스템 > 배출량 산정방법

배출량 산정방법

연료 연소

 

에너지 산업 연소

에너지 산업 연소는 발전, 지역난방, 석유정제 등 열·전기와 같은 에너지를 생산하고 전환하는 산업에서 연료연소 과정 중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는 배출원 분류입니다.

공공발전시설, 지역난방시설, 석유정제시설, 고체연료전환시설, 민간발전시설이 에너지 산업 연소 등 5개 중분류 배출원으로 분류됩니다.

 

비산업 연소

비산업 연소는 상업·공공·주거·농축산 관련 시설에서 난방·온수공급·조리·작물 건조 등을 목적으로 하는 연료연소 과정 중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는 배출원 분류입니다.

상업 및 공공기관 시설, 주거용 시설, 농업·축산·수산업 시설 등 3개 중분류 배출원으로 분류됩니다.

 

제조업 연소

제조업 연소는 제조업 배출시설의 연료연소 과정 중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는 배출원 분류입니다.

연소시설, 공정로, 기타 등 3개 중분류 배출원으로 분류됩니다.

생산 공정

 

생산공정은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는 배출원 분류입니다.

석유제품산업, 제철제강업, 비철금속업, 무기화학제품 제조업, 유기화학제품 제조업, 목재·펄프 제조업, 식음료 가공, 암모니아 소비, 기타 제조업 등 10개 중분류 배출원으로 분류됩니다.

에너지 수송 및 저장

 

에너지 수송 및 저장은 휘발유의 공급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는 배출원 분류입니다.

정유사 및 저유소의 출하기지에서 수송수단(탱크 트럭 등)에 적재할 때의 배출, 저장탱크에서의 배출, 주유소에서 급유할 때의 배출 등이 포함됩니다.

정유소 출하기지, 수송 및 저유소, 주유소 등 3개 소분류 배출원으로 분류됩니다.

유기용제 사용

 

유기용제 사용은 용매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VOCs 배출량을 산정하는 배출원 분류입니다.

도장시설, 세정시설, 세탁시설, 기타 유기용제 사용 등 4개 중분류 배출원으로 분류됩니다.

도로 이동오염원

 

도로이동오염원은 주로 자동차의 주행으로 인해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는 배출원 분류입니다.

엔진 작동 조건에 따라 엔진 가열(Hot‑start) 모드와 엔진 미가열(Cold‑start) 모드로 구분하고, 휘발유 자동차의 경우 정차 및 주행 중의 휘발유 증발 배출량을 추가로 산정합니다.

승용차, 택시, 승합차, 버스, 화물차, 특수차, RV, 이륜차 등 8개 중분류 배출원으로 분류합니다.

비도로 이동오염원

 

비도로이동오염원은 자동차 외에 내연기관을 장착한 철도차량, 항공기, 농업기계, 건설장비 등이 배출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는 배출원 분류입니다.

군사용 장비, 철도, 선박, 항공, 농업기계, 건설장비 등 6개 중분류 배출원으로 분류됩니다.

폐기물 처리

 

폐기물 처리는 폐기물 처리 방법에 따라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는 배출원 분류입니다.

폐기물 소각과 기타 폐기물처리(매립, 퇴비화, 바이오가스 생산 등) 등 2개 중분류 배출원으로 분류합니다.

농업

 

농업은 비료사용 및 가축의 분뇨로 인한 암모니아 배출량을 산정하는 배출원 분류입니다.

비료 사용 농경지, 분뇨관리 등 2개 중분류 배출원으로 분류합니다.

기타 면오염원

 

기타 면오염원은 일반적으로 식생에 의한 오염물질 배출, 습지나 토양에서 오염물질 배출, 산불 및 화재 등이 포함된다.

CAPSS에서는 습지 및 수체에 의한 배출량은 평가하지 않았으며, 동물에 의한 배출량은 암모니아에 대해서만 산정한다.

배출원 분류체계는 소분류까지는 유럽 CORINAIR SNAP 97 분류체계를 따르지만, 식생 종류에 따른 세분류 체계는 우리나라 현존식생도에서 제공하는 수종에 따라 구분하였다.

동물 부문에서는 인간과 멧돼지에 의한 배출량을 포함하여 산정한다.

비산먼지

 

비산먼지는 도로운행으로 인한 자동차 재비산 먼지와 사업장 또는 공정상에서 일정한 배출구 없이 대기로 배출되는 먼지를 말한다.

건설공사, 나대지, 하역 및 야적, 농업활동, 축산활동, 건설폐기물 재활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산먼지도 포함된다.

생물성 연소

 

생물성 연소는 고기 및 생선구이, 노천소각, 농업잔재물 소각, 목재난로 및 보일러, 아궁이, 숯가마에서 대기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포함한다.

해당 배출원 통계 및 설문조사 자료를 활동도로 사용하며 계수는 국내개발 계수를 적용하고 있다.

  • 담당부서 : 배출량조사팀
  • 전화번호 : 043-279-4574
  • 최종수정일 : 2023-02-01

TOP